본문 바로가기

IT/Prezi

슬라이드의 또 다른 이름, 프레임- 프레임 설정 방법1 [프레지 강좌_14]

슬라이드의 또 다른 이름, 프레임

- 프레임 설정 방법1 [프레지 강좌_14] -

 

 

파워포인트에서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단위는 슬라이드다. 하지만 프레지에서는 하나의 프레지 캔버스를 통해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슬라이드의 개념은 없다. 다만 한번에 보여주고자 하는 개체들을 하나로 묶어 한 화면에 보여줄 수 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프레임이다. 프레임을 통해 서로 연관있는 개체들이 그룹으로 묶이면 패스를 통해 화면이 이동할 때 너무 멀리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청중의 입장에서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프레임은 모두 4가지 타입이 있으며 각각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 괄호 프레임 적용 방법

프레임을 적용하려면 하나의 프레임으로 묶을 개체들이 모두 들어갈만큼 충분한 크기로 드래그 한다. 프레임에 들어온 개체들은 자동으로 그룹이 되어 함께 이동하고 회전하며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1. 버블 메뉴에서 [Insert] - [Frame]을 클릭한다.


 

2. 맨 위에 있는 [Bracket frame](괄호 프레임) 클릭한다.   

 

 

3. 하나의 프레임에 포함시킬 개체들이 다 들어가도록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충분히 드래그 한다. 

(어떤 개체를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처음에 편집했던 텍스트들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4. 선택한 개체들이 하나의 프레임으로 묶인다. 

 


5. 삽입한 프레임을 클릭하면 지브라가 나타나는데 [-]를 두 번 누른다.



6. 프레임 안에 있는 개체들의 크기가 한꺼번에 작아진다. 이번에는 바깥쪽 링을 드래그 한다.



7. 왼쪽으로 적당하게 드래그 하여 회전시킨다.



8. 역시 프레임 안에 있는 모든 개체들이 한꺼번에 회전한다. 


 

 

[note] 4:3 화면비율을 위한 프레임 설정

파워포인트나 프레지 모두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대부분 프로젝터를 사용한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4:3의 비율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16:9 비율의 사용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스크린 사이즈가 아직은 4:3을 더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화면 사용을 위해서는 여전히 4:3 비율을 기준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다. 파워포인트 역시 이 비율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프레지의 프레임을 삽입할 때, 처음부터 4:3 비율로 하는 것이 좋다. 물론 괄호 프레임이나 사각 프레임을 삽입하기 위해 드래그 하면 왼쪽 위에 '4:3'이라는 표시가 나온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 비율을 정확히 맞추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이럴 땐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4:3 비율로 프레임을 쉽게 삽입할 수 있다. 


프레임을 삽입할 때, 현재 이 프레임의 비율이 4:3이라는 것을 숫자로 알려준다

 

 

- 프레임의 4가지 타입

프레지는 '괄호 프레임', '사각 프레임', '원형 프레임', '숨김 프레임' 등 모두 4가지 타입의 프레임을 제공한다.  각각의 프레임은 비슷한 방식으로 편집이 되지만 '숨김 프레임'은 쇼 모드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1. 괄호 프레임

'[   ]' 모양의 괄호 형태를 한 프레임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이며 크기나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


2. 사각 프레임

사각형의 프레임이며 주로 여러 줄의 텍스트를 입력할 때 주로 사용된다. 

 

3. 원형 프레임

원형의 프레임으로 원 주변에 프레임이 위치하는 등의 형태로 주로 사용된다.

 

4. 숨김 프레임

프레임이 설정되어 있지만 쇼 모드에서는 보이지 않는 프레임이다. 물론 프레지 캔버스에서는 보인다.  

 

 

 

* 마치며

프레지의 프레임은 개체들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넘어 전체적인 쇼의 흐름을 좌우하기도 한다. 비슷한 개념을 가진 개체들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묶음으로 말미암아 패스를 통한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청중으로 하여금 이해를 돕는 것이다. 이렇듯 프레임은 프레지의 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몇 번에 나누어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슬라이드의 또 다른 이름, 프레임- 프레임 설정 방법1 [프레지 강좌_14]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